2025/03/22 3

역사 복원인가?, 관광시설 신축인가? 팔달문 성곽 잇기의 진실

팔달문성곽 잇기 - 이게 가능하긴 한 걸까?수원 화성 남수문 복원의 결과를 보고 있자니, 이제 슬슬 두려워진다. 이분들이 팔달문 성곽 잇기까지 하신다는데… 과연 자질이 되는 걸까? 아니, 솔직히 남수문도 이 모양인데, 성곽 잇기는 제대로 될까? 1. 성곽 잇기? 아니, 성곽 창작?팔달문 성곽 잇기 사업의 목적은 사라진 성곽을 연결해 원래 모습을 되찾는 것이라지만, 남수문을 보면 알 수 있다. 복원이 아니라 창작이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남수문처럼 전통 방식 대신 현대 건축법을 적용하고, ‘복원’을 핑계 삼아 새로운 랜드마크(?)를 세우는 게 아닌지 의문이 든다.기존 성곽과 연결? → 연결은커녕 기존 성곽과는 이질적인 현대식 구조물이 추가될 가능성이 높다.전통 방식 재현? → 전통 재료보다는 현대식 시멘트..

[끝나지 않은 정조의 건축] 남수문 복원 이야기

[출처] 경기신문 한반도에서 홍예가 가장 많이 설치된 시설은 수원화성의 남수문(南水門)으로 홍예가 무려 9개인데 북수문 보다 2개가 많다. 전쟁을 위한 성곽시설로 보면 참호시설인 포사(鋪舍)가 있는 남수문이 유희시설 건물인 누각의 북수문 보다는 훨씬 더 실용적이다.남수문은 수원화성의 첫 번째 공사로 선정돼 1794년 2월 28일 장안문, 팔달문, 화홍문과 같이 착공한다. 그러나 남수문은 수원천 정비가 선행돼야 하므로 착공과 동시에 중단되고 실질적인 공사는 1년 9개월 뒤에 시작된다. 공사재개는 1795년 11월이고 홍예준공은 다음 해 1월 16일이며 3월 25일에 포사와 여장(女墻) 등이 완성되어 전체 준공이 된다.남수문도 북수문과 같이 홍수로 두 번의 유실이 있었다. 첫 번째 유실은 1846년으로 이때..

종목 선정 방법 – 어떤 주식을 사야 할까?

주식 투자를 시작하려고 하면 가장 고민되는 부분이 바로 **"어떤 주식을 사야 할까?"**입니다.수많은 종목 중에서 어떤 주식을 선택해야 하는지 감이 잡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무작정 인기 종목을 따라 사는 것은 좋은 투자 방법이 아닙니다.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종목을 분석하고 선택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종목 선정 방법, 가치 투자와 성장 투자 차이점, 그리고 기본적인 재무제표 분석 방법까지 초보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겠습니다.1. 종목 선정의 기본 원칙 – 인기 종목을 따라가기보다 원칙을 세우자많은 초보 투자자들이 "요즘 많이 오르는 주식이 뭐지?"라는 질문부터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인기 주식을 따라가는 것은 위험한 방법입니다.좋은 종목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